티스토리 뷰
어린이(초등학생)를 키우는 부모라면 건강검진 나 치아에 문제가 있어서 치과에 방문했을 때 치아교정을 해야 할 수도 있다는 예기를 들어본 보호자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치아교정을 한다면 치아교정 시기와 교정기간 또는 어떤 상황에서 교정을 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치아교정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교정 시기
치아교정은 대개 유치가 빠진 후 초등학교 고학년 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치아와 잇몸 상태가 좋다면 나이에 관계없이 치아교정이 가능합니다. 치아교정 과정에서는 치아가 움직이기 때문에 잇몸 건강이 중요하고, 교정기를 사용하면서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구강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교정 시기는 아이의 입안 상태와 성장 발육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판단되어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잇몸이나 치아 상태가 양호한 지 평가한 후 치아교정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치아교정 장점
1. 치아 교정이 효과적인 이유 중 하나는 안면 골격 성장이 바로잡힐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안면 부위의 골격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잇몸의 발육이 좋은 시기이므로, 영구치 배치에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교정을 통해 상아귀를 맞추면 비대칭 등의 문제가 개선되며, 턱이 올바른 위치로 됩니다.
4. 유치가 빠져 영구치 배치 공간이 줄어들 수 있지만, 교정을 통해 공간을 보전하거나 확보해 영구치를 잘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5. 조기 치료로 악궁(잇몸뼈의 너비) 확장을 통해 영구치가 제 위치에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하고 발치 교정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성인보다 치아 이동이 빠르고, 치료 기간이 짧으며, 통증과 불편함이 적습니다.
치아교정을 해야 할 상태확인
◆ 앞니 혹은 위턱이 나온 경우
교정치료는 일반적으로 여아 12~13세, 남아 13~14세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격적 원인이 있다면 성장이 남은 시기에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아랫니 혹은 아래턱이 나온 경우
앞니가 반대로 물리는 방대 교합이 발견되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는 보통 6~7세로, 유치원생 혹은 초등학교 1~2학년입니다.
◆ 고르지 않은 치아 배열
치아만 고르지 않고 턱이 나오지 않은 경우는 공간 부족 때문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공간 확보를 위한 1차 교정 혹은 소아 교정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초등학교 3~4학년 때 치료가 필요합니다.
◆ 돌출된 입
입이 앞으로 돌출된 경우 발치 후 교정치료를 할 수 있으며, 이 경우는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5~6학년 또는 중학생 때 치료가 좋습니다.
◆ 방학에 치료 시작
방학 전 치과를 방문하여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부정 교합 유형을 확인하고 최적의 치료 시기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교정 기간
성장기 어린이의 치아 교정치료 기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전문가에게도 어려운 일입니다. 이는 아이들의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이 영아 10~12세, 남아 12~14세인 사충기까지 계속 변하기 때문입니다. 치료 진행 상황을 확인하려면, 일반적으로 6개월마다 임상 검사와 방사선 검사를 통해 치료 종료 시기를 결정합니다.
신체 성장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가 끝난 후에도 6개월~1년 간격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 결과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